경기도 특사경, 생활폐기물 처리대행업 단속으로 맞춤형 환경안전 추진

성남비전 | 기사입력 2024/03/13 [12:34]

경기도 특사경, 생활폐기물 처리대행업 단속으로 맞춤형 환경안전 추진

성남비전 | 입력 : 2024/03/13 [12:34]

▲ 그래픽 자료  © 성남비전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318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신고 없이 폐기물을리하는 생활폐기물 분리수거 대행업체, 이사업체, 유품 정리 사업장을 집중단속한다.

현행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관할 구역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은 지자체에서 처리하거나 허가를 받은 폐기물처리업체에게 처리를 대행하게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요 단속내용은 무허가 폐기물 처리(수집·운반)미신고 폐기물 처리 폐기물 적정처리 여부 미신고 폐수배출시설 설치 등이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허가를 받지 않고 폐기물을 수집·운반하거나 처리를 업으로 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신고 없이 폐기물 처리를 한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신고 없이 폐수배출시설을 설치하거나 이를 이용하여 조업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번 수사는 별도의 허가 없이 폐기물을 수집·운반해 보관하는 경우 폐기물을, 매립 등 불법 처리할 개연성이 높고, 사업장이 도산하는 경우 방치폐기물로 변질될 수 있어 폐기물의 처리 기준 및 방법, 준수사항 등과 이들 업체가 수거한 생활폐기물 선별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의 적정 처리 여부도확인한다.

홍은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가용자원의 한계와 탄소중립 등 기후변대응을 위해 재활용 관련 산업은 적극 지원·육성해야 하나, 현행 법령을묘히 악용하거나 위반하는 등 폐기물 처리체계에 혼란을 야기하는 불법적폐기물 처리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수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누리집(www.gg.go.kr/gg_special_cop) 또는 경기도콜센터(031-120)로 불법행위 도민 제보를 받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